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이곳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느낀것은, 일본 사람에겐 "애국심"이란것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물론 젊은 애들 이야기로, 좀 나이드신 분들은 극우파도 있고 나라사랑에 인생거는 야쿠자들도 있다. 선진국일수록 정치에대한 무관심이 심해진다고는 하지만 일본은 해도해도 너무 한 수준이다.(물론 이건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 내 체험 수치이다.)그나마 역사나 정치에 관심있는 같은과 애들도(역사과)"애국심"이라고 부르기는 힘든 그냥 "관심"만 있을 뿐이다.
 아직까지 일본 교과서엔 독도는 일본땅 이라고는 적혀있지않다. 대부분의 일본사람은 독도가 누구땅인지 전혀관심이 없으며 , 시사에 관심있는 애들은 뉴스에서 자기네 나라 땅이라고 하니까 그렇게 알 고 있는것 뿐이다.독도가 얼마나 작은 섬인지, 일본은 왜 독도를 자신의 땅이라 우기는지,왜 한국은 독도에 열을 내는지(일본인 입장에서) 등 전혀 모른다.(나와 얘기했던 사람중 하나는 내가 설명하자 독도가 이렇게 작은 줄 몰랐다며 왜 이작은 섬가지고 이렇게 난리냐고 나에게 물었다.)
 
 여기서 착안한 내 나름 "일본현지에 있는 사람이 독도는 한국 땅이란것을 일본인에게 인식시키는 방법"을 생각해 봤다. 사람의 타입별로 대책이 바뀜을 알 수 있다.

 1.전혀 독도가 뭔지도 모르고 누구땅인지 관심도 없는 사람
   ->전형적인 일본젊은층이다. 이런애들은 쉽다. 그냥 있는 그대로 설명해주면 된다. 몇년도에 조약이 어쩌고 이런 어려운 설명도 필요없다. "옛날부터 한국 땅이였다. 일본이 갑자기 끼어들어 지네나라 땅이라고 우겨대니 한국에서 얼마나 분통이 터지겠냐" 라고 하고 "독도는 우리땅" 노래 불러준다음 만날때마다 인사로 "독도는 누구땅?"이라고 묻고 "한국"이라고 대답하게 한다. 간단하고,농담처럼 가볍게 계속 주입시키는것이 포인트.


2.독도가 일본땅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
  ->고등학교 다닐때 역사를 좋아했던 사람.혹은 시사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는사람이다. 일단 한국식인 무조건"  옛날부터 독도는 우리땅이다."는 통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본측이 주장하는 독도=일본땅 설을 알고있으며 꽤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다. 이럴땐 같이 논리적으로 나가야 한다. 일단 그쪽에서 하는 말을 다 들어준 다음 하나하나씩 반박 하는것이 효과적이다. 이렇게 반박하고 나면 일본애는 놀란다. 왜 그렇게 내가 열을 내는지 자신의 주장에 하나하나 반박을 마치 준비한 것처럼 하니까.. 그렇다 사실 그들은 그들 정부가 그렇다고 하니까 그런가 부다.. 하는것이지 특별히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는 생각 안하고 있다.(대부분의 일본 사람) 설사 "절대 일본 땅인데 한국이 이상함"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애도 열내면서 말하는 한국사람을 보면 놀란다. 그리고 조금씩 흔들린다. 이때 독도밑의 천연자원 이야기를 꺼내면서 사실 독도 밑엔 자원이 많다.라고 하면 자기네들이 알아서 혹시 자원때문에...?라고 묻는다.
 그 다음부터는 그냥 내버려두고 가끔 같이 있는데 독도 이야기를 듣게 됐을 때 그 아이를 바라보며 쓴 웃을을 지어주자.장기간에 걸쳐 천천히 이해시키는 것이 포인트다.


3.독도가 일본땅이라고 믿고 있는 사람
  ->이 경우는 일부러 학교라던지 소속되어 있는 한국사람을 찾아가서 묻는다.엮이면 확실히 반박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자. 이런 사람이랑 말하다 보면 한국사람들 핏줄 선다. 큰 소리 내게 되고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이거 지켜보는 일본사람이 받을 인식을 생각해보자. 일단 독도의 내용이 누구의 주장이 타당하건 간에 한국사람에 대한 이미지만 안좋아진다.차분히, 우리가 알고 있고 당연한 내용을 육하원칙에 맞게 말로 옮기는것이 포인트.  


 해외에 나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나라를 대표한다고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나는 수 많은 한국 사람중 하나이지만 나를 보는 외국인은 일생에 처음 만나는 한국인 일 수 도 있다.외국에 나가 있는 사람이야 말로 자신의 나라 사정에 대해서, 역사, 문화에 대해 일반 국내 거주자들 보다 더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지금,앞으로도 조만간 더 끊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독도문제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아 두도록 하자.    



 
 
사실 위의 일본인 대책은 반은 웃자고 쓴 글이다.(진지하게 생각하지 말자)
일본에서 독도문제는 "정치적"이다.
일본에서 살고 있는, 정작 일본인은 관심없는 사람이 더 많다는 것과 더불어 독도 때문에 일본을 싫어 하거나 일본사람을 미워하는것은 감정소모전일 분이다. 우리가 이렇게 싫어해도 일본사람은 한국 좋아한다.(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지금 일본에선 많이 좋다.)미워하고 욕을 하기보단 자료를 하나라도 더 찾는것이 중요하다. 국제재판에 걸리면 우리나라가 불리하다는 사실이 믿겨지지 않지만 사실이고 그만큼 일본은 근거자료가 많다.
 
 우리가 볼땐 어디서 개소리 자료 일지라도 제3국에선 "옛날부터 우리땅이였으니까"라고 우기는 것보다 훨 근거있어보이는 것이다.
 
근데 독도 이야기 나오면 흥분 할 수 밖에 없다.
한국사람은 이 분쟁 자체가 이해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니까.
아니, 왜 옛날부터 우리땅이고 지금도 당연히 우리땅인데 왜 우리나라가 우리땅이라는 증거를 제시하면서 옆나라랑 싸워야 하는거냐고.(심지어 지게 생겼다)



덧>후쿠다씨는.... 할 말이 없다. 지금 자기네 나라나 잘 돌볼 것이지 인기 모으려고 독도문제나 들먹이고 말야..
자신의 무능을 탓하시오. 남의 나라 건드리지 말고.
   
,